컴퓨터/Linux

우분투(ubuntu) 부팅 공간 확보 - 오래된 커널 삭제

김치부침개21 2017. 3. 15. 18:32
반응형

우분투 서버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다.

apt-get update / apt-get upgrade 를 사용하는데,

오늘은 upgrade 후에 갑자기 부팅이 안되고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것이다.

이게 무슨일인가... 나는 윈도우10 Hyper-v 에서 우분투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지 하고 리부팅을 해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upgrade 를 하다가 일어난 오류이기 때문에 왜 인지 찾아 보았다.

 

시작할때 나오는 복구 옵션으로 먼저 들어가 보았다.

최신 커널이 아닌 과거에 받아 놓았던 커널의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갔다.

자동으로 화면이 안나온다면 shift를 누르고 있으면 나온다고 하는데, 직접해보지는 않았다. 저는 자동으로 나오기 때문에...ㅎㅎ

 

이래저래 왜 그런지 삽질을 하고 있다가... 부팅시 문득 지나쳐 가는 공간 부족이라는 글자를 본거같아서

디스크 용량을 확인해 보았다. 역시나 꽉차 있었고, 이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았다.

아래와 같이 지난 커널들을 삭제하여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였다. 커널 하나당 약 30M정도 하는것 같다.

 

먼저 /boot 의 사용량을 알아보자

 

# df -h

100%에서 미리 좀 지워서 77%로 떨어진 상태이다.

#du -sh /boot

 

#cd /boot

#ll

혹은 #

ls -alhS /boot

 

#uname -r  #현재 사용커널

 

#

dpkg -l "*4.4.0-*" | grep ^ii 

설치된 커널 버전만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dpkg --list | grep linux-image

 

 

현재 사용하려는 커널은 4.4.0-66-generic 인데 4.4.0-53-generic 커널부터 패키지가 백업이 되어 있다.

4.4.0-53-generic 부터 삭제를 하여 공간을 확보하려고 한다.

 

#

apt-get purge linux-headers-4.4.0-53 linux-headers-4.4.0-53-generic linux-image-4.4.0-53-generic linux-image-extra-4.4.0-53-generic

# grub2 부트로더 업데이트

update-grub2

위 명령어를 사용하고 uname -r 을 사용하여 공간을 확인해보면 /boot 의 용량이 줄어들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를 참고해도 좋을것 같다.

Ubuntu, No space left on device 문제 추적하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