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Nas_Network

02. 자작 NAS 구축하기 - 장비 구축/가상화머신

김치부침개21 2016. 1. 17. 23:22
반응형

2. NAS 장비 구축하기


NAS를 사용하려면 먼저 어떠한 머신에 NAS를 구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상용NAS / 간이 NAS를 이용하려면 장비를 구매하면 되겠고,


자작 NAS를 사용하려면 장비를 부품 별로 (CPU, RAM, MOTHERBOARD 등) 구매를 하던지,

싱글보드(라즈베리파이, 오드로이드 등) 를 구매하여 사용 할 장비를 결정해야 한다.


(자작 NAS 장비 구매는 저전력으로 성능이 필요한 만큼의 스펙으로 사용하면 되겠다. 자세한 사항은 검색을 통해서 알아 보면 될것이다.)


하지만 나는 아직 NAS의 활용성을 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테스트 용으로 데스크탑에 가상머신을 설치하여 1차적으로 자작NAS를 구성해보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가상머신에 NAS를 설치 할 것인지를 고민해 보았다.


- 가상화 머신


1. VMWARE

2. VirtualBox

3. Hyper-v


 위의 세가지 가상화 머신이 많이 이용되고 있는것 같다. 1번 VMWARE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Hyper-v라는 가상화머신이 있어서 좀 더 알아보니 이것도 성능이 괜찮고,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한번 사용해보려고 한다.

(윈도우8 PRO 이상의 버전부터 제공된다.)

관련자료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되겠다.

관련자료에는 속도면에서 Hyper-v가 다른 가상화 머신보다 속도면에서 월등하다고 나온다.(물론 100% 신뢰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http://www.td21.com/bbs/2900



결론


 직접 장비를 이용해서 구축하지 않고 데스크탑에 Hyper-v 가상화머신을 이용하여서 NAS 구축을 해보기로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