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Nas_Network

00. 자작 NAS 구축하기 - 목차

김치부침개21 2016. 1. 17. 23:21
반응형

* NAS(Network Attached Storage) 구축 동기


 NAS에 관심을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참 없어도 되는거 같은데 있으면 좋을 것 같고, 딱히 밖에서 네트워크를 굳이 이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네트워크로 이용하면 좋을것 같다.


 그렇지만 NAS 상용화 제품을 사기에는 너무 비싸서  관심만 가지고 있다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일단 먼저 한번 만들어 보자. 만들어 보면 쓸 일이 있겠지하고, 한번 시도해 보았다. (요즘 신기술들이 다 그렇게 시작되는거 아닌가ㅋㅋ)


아직은 쓸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어서, NAS 장비를 따로 구축하지는 않았고, 현재 쓰고 있는 데스크탑 PC에 가상화 머신을 설치하여 사용성을 확인해 보았다.

 그래서 구축을 위해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것들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먼저 간략한 진행 순서를 아래에 작성해 보았다.

앞으로 아래의 순서로 포스팅 할 예정이다. 하지만 귀찮음에 천천히 포스팅이 될 수도 있고, 까먹어서 순서가 바뀌거나 생략이 될 수도 있겠다.



-  순     서 -


0. NAS 에 대한 이해와 종류


1. 홈 네트워크 구성


2. 가상머신 선택(혹은 장비 구축)


3. 자작 NAS 프로그램(OS) 선택


4. Nas4Free 설치


5. Nas4Free 설정

 - 사용자/그룹

 - SMB/SAMBA

 - FTP(외부 동영상/음악 스트리밍)

 - SSH

 - DLNA(내부 스마트TV / 스마트폰 스트리밍)

 - Torrent


6. Nas4Free OwnCloud(웹하드) 설치 


 

 

그 외 리눅스 자작 나스 설치




 

반응형